본문 바로가기
뻘소리들

중고거래 사기 대처법 (feat. 번개장터, 당근마켓, 중고나라)

by 배운남 2021. 3. 2.

며칠 전, 중고거래 사기를 당할 뻔? 했다.

아니 정확하게는 당했었고, 그게 모두 해결이 되서 다른 사람들은 안 당하길 바라는 마음에 혹은 당했을 때 어떤 식으로 대처 할지에 대해 내가 한 순서대로 적어보겠다.

728x90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 마다 거래 방식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안전 거래' 가 있다.

하지만 사기꾼들은 이를 싫어한다. 확정을 받기 전까지 돈이 묶여있어서 사기를 칠 수 없기 때문이다.

 

처음 거래 시작 전, 나는 그 사람에게 적힌 후기 글에 집중을 했다.

단순 그 사람의 후기 적힌 것만 믿은게 아닌, 그 사람과 거래 한 사람들 전체를 다 뒤져봤다. 

결과적으로는 거래 한 사람들도 모두 믿을 만 했고, 가격이 제일 적당해서 그 사람과 거래를 했지만, 돈을 보내도 물품은 보내지 않았다.

 

현재 자기가, 어디에 있다고 내일 보내겠다고 말만하고 물건 혹은 송장번호를 지속적으로 보내지 않았다.

중고거래를 시작했으면, 의심이 되기 전이 아닌 시작부터 모든 내용을 캡처를 하라.

 

나는 그 사람과의 카톡, 메신저 대화 그 사람 상점의 물품 모두 캡처를 떴다.

 

이런 식의 사진만 20장이 넘어간다.  그리고 사기인 것을 알게 됐으면 피해자들을 찾아라. 

(못 찾는다면 어쩔 수 없이 혼자 진행하면 된다.)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상대방의 핸드폰 번호, 주소를 꼭 받아놔라.

거짓 정보일 수도 있지만 우선적으로 최대한 다 받아놔라. 그래야 조금이라도 신고할 수 있게 된다.

피해자들 혹은 거래한 사람들에게 이 사람과의 거래 정보를 묻고, 이러한 사정이다. 캡쳐본을 보여주며

거래 목록에서 주소를 찾거나 번호를 찾을 수 있다.

(물건을 판게 아니라 본인이 산 적도 있으니깐... )

이제부터 증거를 가지고 신고를 하러 가야한다. 그런데 왜 피해자들을 모으라고 했을까?

 

오프라인의 경우는 신고를 하면 바로 진행이 되지만, 온라인 사기의 경우 특히 중고물품 거래의 경우에는

피해자들이 더 있다는 것에 가정이 있어, 진행이 늦다.

다른 피해자가 있다는 가정하에 1 ~ 2주간의 대기 시간을 거친다. 대기 시간 후 모아서 진행이 되는데, 그 안에 지속적으로 피해 사실이 들어오면 계속 늦어지게 된다.

 

그래서 중고 사기 당한 사람이 3개월에서 6개월동안 사기 친놈도 못 잡고, 돈도 돌려받지 못하는 이유가 이런 이유이다.

그렇다면 경찰이 늦다면 혼자서라도 추적해야하지 않겠는가?

 

나는 피해자들과 거래한 사람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보고 종합해서, 그 놈을 계속 조졌다.

차단을 박아도 다른 번호로 만들어서 계속해서 조져라.

번호를 바꾸면... 어쩔 수 없고..

 

대충 사기를 치는 놈들은 몇 가지 방식을 사용하는데..

 

1. 친구 혹은 지인들(가족) 계정으로 대포폰을 개통.

2. 이와 마찬가지로 그 계정의 통장을 대포통장처럼 씀.

3. 아니면 아예 중국인....

 

3번 중국인이면 답도 없다... 못 잡는다고 보면 된다.

대포통장과 대포폰이 몇개나 있을테니깐..

 

나는 미친놈 마냥 저놈에게 미친 사람처럼 지속적으로 연락도 하고, 돈 달라고 징징 거리는게 아닌

나는 돈 안 받아도 된다.

괜찮다 돈 보내지마라.

난 너 꼭 찾아낼꺼다.

기다려라. 우리 얼굴 봐야지?

얼굴보고 이야기 하자. 카톡 그만하자.

죄송하다 하지마라. 죄송할 일은 이제 내가 만들꺼다.

내가 미리 죄송하다. 우리 그러니 얼굴보고 내가 사과하겠다.

너도 얼굴보고 나 만나자.

우리 꼭 만나게 될꺼다.

 

이런 식으로 미친놈 마냥 널 꼭 찾아내겠다고 지속적으로 연락을 했다.

그리고 현재는 돈을 다 돌려받은 상태다.

 

어지간하면 직거래를 추천한다.

중고거래 사기 당하니, 며칠이 피곤하더라...

 

경찰 신고도 별거 없다.

송금한 내역(이름이랑 다 나오게), 신분증, 그리고 캡쳐한 증거목록들 가지고 가면 접수가 된다.

시간은 20~30분 정도 소요되고, 경찰분이 간략하게 설명을 해준다.

설명을 해주면서도, 못 잡을 확률이 높다고 그렇게 말하니...... 기대는 하지말고

본인이 스스로 조질 방법을 찾는게 좋다. 

 

반응형

댓글